현재위치 : 홈 > 교육안내 > 토피어리란?
1. 전정형

고대 로마 시대 때부터 전해지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수목을 가위나 손으로 자르고 다듬어 문자나 조형으로 만드는 방법. 넓고 화려한 정원에 최고급 전시 작품을 만들기 위해 잎이 촘촘히 빠르게 자라나는 성질과 강하고 선명한 모양을 하고 있는 늘 푸른 상록수로 연중 푸른 잎을 감상할 수 있는 회양목(boxwood), 주목(yew)등의 나무를 주로 이용하여 기하학적인 모양을 하고 있거나 동물모양, 숫자모양 등을 형상화하거나 울타리를 두르기도 하였다.
이는 고도의 기술력과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단점 때문에 현대에는 다양한 프레임을 이용하여 수목 등에 씌워 밖으로 튀어나온 잎만을 전정하거나 하여 토피어리를 완성시키는 방법이다.
2. 꽂는형

꽃꽂이 형태의 토피어리 방법으로 조화, 드라이플라워, 포트 식물 등을 와이어 프레임이나 흡수성 스폰지 (오아시스)에 끼우거나 꽂는 방법으로 제작하는 토피어리를 말한다.
3. 심는형

원하는 형태로 프레임을 제작한 후 프레임 전체의 형태에 식물을 심거나 일부에 심어 유인해 자라게 하는 토피어리 방법. 심는 형의 응용식물은 모든 식물을 다 활용할 수 있다고 보면 옳다.
그 중 실내용 미니 토피어리의 경우는 주로 ficus pummira -피카스프미라, hedera helix-아이비, Succlents-다육식물, 초화류 등을 주로 사용한다.
4. 유인형

다양한 재료로 형태를 만든 후 아래에 넝쿨성 식물 등을 심어 형태를 따라 감거나 자라게 한 토피어리 방법을 말한다.

 

1.전통적인 토피어리

회양목(BoxWood)이나 주목(Yew)등의 늘 푸른 상록수를 이용하여 동물모양이나 숫자를 형상화 하거나 기하학적인 무늬로 전정하는 방법의 토피어리 입니다.

 

2.속성 토피어리

전통적인 토피어리 방법의 단점(완성까지의 많은 시간과 고도의 기술력을 요하는) 때문에 만들어지게 된 토피어리로 프레임등을 이용하여 형태를 만들어 넝쿨성 식물이나 생화 또는 드라이플라워 등을 심거나 꼿아서 만든 토피어리 입니다.

 

3. 실내 토피어리

19세기부터 정원사들이 실내에 설치 가능한 소형 토피어리를 만들기 시작하여 현대에는 프레임을 이용한 간단한 토피어리가 개발되어 일반인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취미문화로 정착되게 되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들 이외에도 수많은 종류의 토피어리가 있고 또한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 홈페이지에서는 이런 토피어리의 최신 뉴스와 각종 제작기술 및 정보를 계속해서 업데이트 하고 여러분과 함께 공유 할 것입니다.
저희와 함께 토피어리의 세계로 여행하시길 바랍니다.